내일배움캠프 언리얼

C++ 클래스(1)

lgbl 2025. 1. 24. 17:14
  •   함수 전방 선언 : main 함수가 핵심 함수이지만 다른 함수가 많아 계속 밀리게 된다면 main 함수를 찾기 힘들다. 그래서 main 함수를 앞으로 당기게 된다면 main 함수 위에서 선언되었던 함수를 찾기 못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게 함수의 앞부분(head)을 main 함수 위에 붙이게 되면 컴파일러가 아래에 있는 함수를 발견할 수 있게 되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클래스에서도 똑같이 클래스 전방선언을 통해 인식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   분할 컴파일 : main 함수가 길어짐에 따라 컴파일에 시간이 걸리며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파일 별로 컴파일을 진행하며 MyMath.cpp가 바뀌면 그 파일만 컴파일 하고 main함수는 방치할 수 있다. 그렇게 컴파일 시간이 줄어든다.

 

  • 헤더파일 : 헤더파일은 전방선언과 같이 함수의 앞부분(head)만 모아둔 파일이다. 
#include "~~.h"

  이러한 방식으로 cpp 파일에서 불러올 수 있다. 

#pragma once

  헤더파일을 추가하다 보면 이 pragma once라는 친구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불러온 헤더간의 꼬리물기로 반복해서 불러오지 않게 한 헤더는 한번만 불러오게 해주는 명령이다.

 

  •   순수 가상함수 : 함수는 동작을 의미하며 변수는 속성을 의미한다. 가상함수는 정의만 해두고 다른 클래스에서 코드를 수행시키며, 순수 가상함수는 부모 클래스에서도 정의를 안하고 자식 클래스에서 직접 정의를 시키는 것이다. 또한 무조건 정의를 시키는 것으로 정의하지 않는다면 작동하지 않는다. 순수 가상함수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것을 추상클래스라고 하며 추상클래스는 개체를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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