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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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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메모는 프로그래머스 '체육복' 문제 풀이 이후 정리함
- 체육복
문제: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count_if 사용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vector<int> students(n, 1); // 모든 학생이 체육복 1개씩 가지고 있다고 가정
// 도난당한 학생 처리
for (int l : lost) students[l - 1]--;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 처리
for (int r : reserve) students[r - 1]++;
// 체육복 빌려주기
for (int i = 0; i < n; i++)
{
if (students[i] == 0) // 체육복이 없는 경우
{
if (i > 0 && students[i - 1] == 2) // 앞 학생이 여벌을 가진 경우
{
students[i]++;
students[i - 1]--;
}
else if (i < n - 1 && students[i + 1] == 2) // 뒷 학생이 여벌을 가진 경우
{
students[i]++;
students[i + 1]--;
}
}
}
// 체육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수 계산
int answer = count_if(students.begin(), students.end(), [](int x) { return x > 0; });
return answer;
}
본 문제는 처음 students를 bool값으로 지정하며 for문을 사용해 도난 체육복을 false로 지정하고 여벌 체육복을 더하려 했지만 bool과 int는 서로 더할 수 없기에 수정하였다.
- count_if 함수
#include <algorithm> // 반드시 포함해야 함
int count_if(InputIterator first, InputIterator last, UnaryPredicate pred);
count_if는 알고리즘을 추가해야 사용할 수 있다. | |
first | 시작 반복자로 범위의 시작이 들어감 |
last | 끝 반복자로 범위의 끝, 마지막 요소의 다음위치가 들어감 |
pred | 조건을 검사하는 함수 혹은 람다 표현식이 들어감 |
반환 값은 조건을 만족하는 요소의 개수가 int 타입으로 출력된다. |
예를 들어 짝수의 개수를 세는 식은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int> numbers = {1, 2, 3, 4, 5, 6, 7, 8, 9, 10};
// 짝수의 개수를 세기
int count = count_if(numbers.begin(), numbers.end(), [](int x)
{
return x % 2 == 0; // x가 짝수라면 true 반환
});
cout << "짝수 개수: " << count << endl; // 출력: 5
return 0;
}
- count_if(numbers.begin(), numbers.end(), 조건)을 사용하여 짝수의 개수를 셈
- 람다 표현식 [](int x) { return x % 2 == 0; }은 짝수인지 확인하는 함수이다.
- numbers 벡터에서 {2, 4, 6, 8, 10} 5개가 짝수이므로 결과는 5이다.
- 람다 표현식
람다 표현식은 이름 없는 함수(익명 함수)를 선언하는 기능이다.
짧고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가 필요할 때 사용되며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의 길이를 줄이는데 유용하다.
- 람다 표현식 기본 문법
[캡처](매개변수) -> 반환형 { 함수 본문 };
부분 | 설명 |
[캡처] | 람다 내부에서 외부 변수를 사용할 때 지정 |
(매개변수) | 함수의 인자 목록 (일반 함수와 동일) |
-> 반환형 | 반환형을 명시적으로 지정 (생략 가능) |
{함수 본문} | 실행할 코드 블록 |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add = [](int a, int b) -> int { return a + b; }; -> 람다 함수가 add변수에 저장
auto add = [](int a, int b) -> int
{
return a + b;
};
cout << add(3, 5) << endl; // add(3, 5); -> 람다를 호출하여 3 + 5 = 8을 출력
return 0;
}
- 람다 표현식 캡처(Capture) 방식
람다 내부에서 외부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캡처 리스트를 사용해야함
캡처 방식 | 설명 |
[=] | 모든 외부 변수를 값(value) 복사로 캡처 |
[&] | 모든 외부 변수를 참조(reference)로 캡처 |
[a] | 특정 변수 a만 값 복사로 캡처 |
[&a] | 특정 변수 a만 참조로 캡처 |
[=, &a] | 모든 외부 변수는 값 복사로 캡처하지만, a만 참조로 캡처 |
1. [=] (값 복사)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10, b = 20;
auto lambda = [=]() // a와 b를 복사
{
cout << "a: " << a << ", b: " << b << endl;
};
a = 30; // 원본 값 변경
lambda(); // 여전히 a: 10, b: 20 출력 (복사했으므로 원본과 독립적)
}
- [=] 사용 시, 람다가 캡처 당시의 변수 값을 복사하므로 원본 변수가 변경되더라도 람다 내부의 값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2. [&] (참조 캡처)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10, b = 20;
auto lambda = [&]() // a와 b를 참조 캡처
{
cout << "a: " << a << ", b: " << b << endl;
};
a = 30; // 원본 값 변경
lambda(); // a: 30, b: 20 (참조로 캡처했으므로 원본이 변경됨)
}
- [&]를 사용하면 람다가 외부 변수를 참조(reference)로 가져옴
- 따라서 원본 값이 변경되면 람다 내부에서도 변경된 값이 반영됨
3. [a, &b] (특정 변수 캡처)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10, b = 20;
auto lambda = [a, &b]() // a는 값 복사, b는 참조 캡처
{
cout << "a: " << a << ", b: " << b << endl;
};
a = 30; // 원본 변경
b = 40; // 원본 변경
lambda(); // a: 10, b: 40 (a는 복사라 변화 없음, b는 참조라 변화 반영됨)
}
- a는 값으로 캡처하여 원본 변경과 무관
- b는 참조로 캡처하여 원본이 변경되면 람다 내부에서도 변경됨
4. 매개변수가 있는 람다
람다는 일반 함수처럼 매개변수를 받을 수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multiply = [](int x, int y)
{
return x * y;
};
cout << multiply(3, 4) << endl; // 출력: 12
}
- 매개변수 (int x, int y)를 받아 x * y를 반환하는 람다
5. 반환형을 명시하는 람다( -> 반환형 )
람다는 기본적으로 반환형을 자동으로 추론하지만, 명확하게 지정할 수도 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divide = [](double a, double b) -> double
{
return a / b;
};
cout << divide(10.0, 2.0) << endl; // 출력: 5.0
}
- -> double을 사용하여 반환형을 double로 명시적으로 지정
6. 람다와 std::function
람다는 std::function 타입에 저장할 수 있어 함수 포인터처럼 사용 가능하다.
#include <iostream>
#include <functional> // std::function 사용을 위해 필요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function<int(int, int)> add = [](int a, int b)
{
return a + b;
};
cout << add(5, 7) << endl; // 출력: 12
}
- std::function<int(int, int)> 를 사용하여 람다를 변수에 저장하고 함수처럼 호출 가능함
- 람다 활용 예제
1. sort 함수와 람다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 sort 사용을 위해 필요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int> numbers = {5, 2, 8, 1, 3};
// 내림차순 정렬 (람다 사용)
sort(numbers.begin(), numbers.end(), [](int a, int b)
{
return a > b; // 큰 값이 앞으로 오도록 정렬
});
for (int num : numbers)
{
cout << num << " "; // 출력: 8 5 3 2 1
}
}
- sort 함수에 비교함수를 람다로 정의하여 내림차순 정렬
2. count_if와 람다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 count_if 사용을 위해 필요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int> numbers = {1, 2, 3, 4, 5, 6};
int evenCount = count_if(numbers.begin(), numbers.end(), [](int x)
{
return x % 2 == 0; // 짝수 조건
});
cout << "짝수 개수: " << evenCount << endl; // 출력: 3
}
- count_if를 사용해 짝수의 개수를 세는 람다 적용
람다 표현식은 이름 없는 함수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며 캡처 방식으로 외부 변수를 람다 내부에서 사용 가능하다.
매개변수와 반환형을 지정할 수 있고 sort, count_if같은 알고리즘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Unreal Engine에서의 람다 함수
언리얼 엔진에서도 람다를 사용할 수 있다.
- 기본 람다 사용(로그 출력)
auto PrintHello = []()
{
UE_LOG(LogTemp, Warning, TEXT("Hello, Unreal!"));
};
PrintHello(); // 로그 출력됨
PrintHello() 람다를 정의하고 실행하면 로그에 출력시킬 수 있다.
- UE 델리게이트(Delegate)
FSimpleDelegate MyDelegate;
MyDelegate.BindLambda([]()
{
UE_LOG(LogTemp, Warning, TEXT("Lambda Delegate Executed!"));
});
MyDelegate.Execute();
BindLambda()를 이용해 델리게이트에 람다 연결
Execute() 호출 시 람다가 실행
- 타이머(FTimerDelegate)
FTimerHandle TimerHandle;
GetWorld()->GetTimerManager().SetTimer(TimerHandle, []()
{
UE_LOG(LogTemp, Warning, TEXT("Timer Finished!"));
}, 5.0f, false);
5초 후 람다 실행
- TArray
//조건에 맞는 값 찾기
int32* Found = Numbers.FindByPredicate([](int32 Num) { return Num > 10; });
//정렬
Numbers.Sort([](int32 A, int32 B) { return A > B; }); // 내림차순
- 멀티스레딩(AsyncTask)
AsyncTask(ENamedThreads::AnyBackgroundThreadNormalTask, []()
{
UE_LOG(LogTemp, Warning, TEXT("Running on background thread"));
});
비동기 작업 실행
AsyncTast(ENamedThreads::GameThread, ...) 를 사용하면 UI 관련 코드 실행 가능
- UI 버튼 이벤트
MyButton->OnClicked.AddLambda([]()
{
UE_LOG(LogTemp, Warning, TEXT("Button Clicked!"));
});
OnClicked.AddLambda()를 사용해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 ForEachComponent()
// 현재 액터의 모든 StaticMeshComponent에 대해 실행
ForEachComponent<UStaticMeshComponent>(true, [](UStaticMeshComponent* MeshComp)
{
if (MeshComp)
{
MeshComp->SetVisibility(false); // 모든 Mesh 숨기기
}
}
ForEachComponent()와 람다를 사용해 모든 정적 메시를 숨김
사례 | 활용 예제 |
타이머 | SetTimer() |
델리게이트 | BindLambda() |
배열 검색 | FindByPredicate() |
정렬 | Sort() |
멀티스레딩 | AsyncTask() |
액터 컴포넌트 | ForEachComponent() |
UI 이벤트 | OnClicked.AddLambda() |
언리얼 엔진에서 람다 함수는 델리게이트, 타이머, 스레드, 컨테이너 처리 등에서 사용된다.
코드의 가족성 증가, 간결한 콜백 함수, 빠른 이벤트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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